K3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최근 날씨가 갑자기 서늘해졌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여름의 시작 즈음, 겨울의 시작 즈음 1년에 두 번 정도 자동차의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곤 합니다.
사실 권장 교환주기는 제조사의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교환 주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매뉴얼을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기아의 2016년식 K3, 현대의 2020년식 팰리세이드 2대의 차량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와 기아는 같은 그룹사이다보니, 필터의 위치 및 교환 방식이 거의 동일한 거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우선 기아의 K3의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3 에어컨 필터
아래의 사진 중 좌측의 사진이 K3 에어컨 필터 사진입니다.
필터의 가격은 5000~30000원대까지 천차만별입니다.
저는 주로 벌크로 여러 개를 한꺼번에 파는 저가형 상품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편입니다.
인터넷 혹은 마트에서 구매 시, 차종 별로 사용가능한 필터가 구분되어 있으니 해당 사항 확인하시어 구매하시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 순서
1. 우선,아래와 같이 차량 우측에 있는 글로브박스의 버튼을 눌러 글로브박스를 열어줍니다.
2. 아래의 사진은 글로브박스를 열었을 때 내부 모습니다. 아래의 사진 중 제일 왼쪽 사진의 좌측과 우측에 있는 마개를 순서에 관계없이 열어서 분리해 줍니다. 좌측에서 두 번째, 세 번째 사진은 각각 분리한 좌우 볼트의 모습입니다.
3. 다음으로, 아래 왼쪽 사진의 우측에 있는 글로브박스 고정대를 우측으로 당겨서 풀어줍니다. 당기실 때, 뻑뻑하고 망가질까봐 불안할 수 있으나, 과감하게 당기면 됩니다. 아래 우측 사진이 분해 후의 모습입니다.
4. 글로브박스를 열었으니, 이제 안쪽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의 좌측 첫번째 사진을 보면 마개가 하나 막혀 있는 것이 보입니다. 해당 마개의 우측 버튼을 위아래에서 쪼으면서 우측으로 당기면서 밖으로 빼면 두 번째 사진처럼 마개가 열립니다. 마개 제거 후, 안쪽에 지저분한 필터의 모습이 보입니다. 이제 안쪽 필터를 제거해 주면 됩니다.
5. 마지막으로 새로운 필터를 제거한 필터자리에 넣어주고, 분해한 순서의 역순으로 조립해 주면 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필터의 방향입니다. 필터를 보면, air flow라고 해서 화살표 표시가 있습니다. 화살표가 아래 사진과 같이 바닥 쪽으로 향하게 하여, 위의 슬롯에 넣어주면 됩니다.
요즘 고물가로 인해, 다들 어려운 상황입니다. 크지 않은 부분일 수 있으나, 이런 부분이라도 셀프로 처리하여 조금이라도 비용 절약하셨으면 합니다.
추가적으로 팰리세이드 관련 부분도 별도록 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